만성신부전증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
 생활관리법 식이요법
만성신부전증

만성 신부전증이란 여러 가지 신장 질환, 예를 들면 만성 사구체 신염,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성 신경화증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하여 신장이 정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배설, 조절, 대사 및 내분비적 기능이 전체적으로 저하되거나 이상이 초래된 상태를 뜻합니다.

이런 신부전은 갑자기 발생하여 회복될 가능성이 있는 급성 신부전과, 비가역성의 만성신부전으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만성신부전은 신기능 장애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4기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만성신부전증의 단계

1.예비력 저하
  신장의 예비기능이 감소되어 있으나 대사능력은 충분하여 체액의 항상성 유지에 지장이 없고 혈청화학상의 이상이 없는 시기로 정상배설기능의 50% 이상일 때.

2.신기능부전
  대상능력의 한계가 있는 시기로 경도의 고질소혈증, 요농축력저하가 인정되나 일반생활에 지장이 없는 시기로 배설기능의 30-50% 일때, 단 탈수, 심한 감염, 수술 등의 stress가 가해질 때 대상부전으로 되는 시기.

3.신부전
  대상부전으로 고질소혈증, 산혈증, 혈청 인 상승, 혈청 칼슘 저하, 빈혈 등을 보이는 시기로, 배설 기능이 5-30% 일 때, 단 상기한 stress가 가해지면 요독증에 빠지는 시기.

4.요독증
  신부전의 결과로 인하여 중추신경, 소화기, 혈액계 등에 요독증상이 존재하고 방치하면 사망에 이르며 배설기능이 5% 이하인 시기.

[요독증 알아보기]

신장 기능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전신 장기에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는데 이를 요독증(uremia)이라고 합니다.

요독증의 증상은 피로감이나 빈혈, 의식장애를 동반하는 전신증상과 신경 및 근육의 이상으로 인한 경련과 말초신경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욕부진 및 구토를 일으키고 고혈압, 심부전 증상과 호흡 곤란을 동반합니다. 피부는 창백하고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뼈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신장기능이 저하되면서 소변으로 배설되던 인이 혈액내에 쌓이고 이로 인해 칼슘이 밖으로 빠져나가 뼈가 약해지게 되는 골이영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신부전증 원인
만성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질환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만성 신장염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사구체신염, 루푸스, 다낭성 신질환, 신결석, 요로폐쇄, 신증후군, 신혈관질환 등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진단

만성신부전증의 진단은 최소한 신기능의 저하가 3-6개월 이상 지속되며 다음과 같은 소견이 보일때 진단하게 됩니다.

1. 복부 초음파 검사를 비롯한 방사선학적 검사상 양측 신장의 크기가 줄어들어 있을 때
2. 신성골이영양증 또는 요독증상이 있을때
3. 혈액검사상 빈혈, 고인산혈증, 저칼슘혈증 등의 소견이 보일때

신부전 치료 단계

1.신부전의 원인을 찾아서 조기에 원인 제거를 하여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2.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혈액학적 이상, 고혈압, 심폐합병증, 신경 근육 합병증, 위장관계 합병증, 면역학적 합병증 및 감염, 골이영양증, 영양 및 대사장애)에 관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3.신부전의 초기부터 말기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에 있어서 신부전이 더 진행되지 않거나 천천히 진행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만약 만성신부전이 심해서 식이요법과 약물요법으로는 도저히 안되는 경우에는 인공신장기(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요법 혹은 신장이식수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