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의 기능 신장질환 검사
 사구체 신염 만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 신증후군
 신우신염 신장결석
 신장암
신우신염
상부요로 장기인 신장에 세균에 의한 감염과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 것으로, 요로감염 중 가장 심부 장기에 감염이 생긴 심각한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고열, 오심, 구토 및 요통 등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장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 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으로 남성보다 신우신염의 빈도가 더 높으며, 노인 남자는 전립선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많기 때문에 자주 발생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세균 감염이 주요 원인이며, 이중 대장균 감염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여러 가지 세균이 요도로부터 침입하여 방광을 거쳐서 요관 및 요관주위의 림프관을 통하여 신우에 도달하여 염증을 일으키며, 간혹 어떤 원인에 의해 소변이 아래에서 위로 역류하는 이상현상이 생기면 세균이 신장으로 역행하여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식욕부진, 구토, 복근의 긴장, 빈뇨, 배뇨통 및 발열을 나타내며, 소변검사를 통해 세균이나 백혈구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우신염
외관상 완치된 급성 신우신염이 재발되거나, 급성 신우신염의 병력이 없어도 만성 신우신염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의 만성 염증 변화로 조직이 수축되며 반흔으로 신단위가 감소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만성 신우신염의 뚜렷한 증상은 없고, 단지 전신이 피곤하면 가벼운 요통과 소변에서 약간 이상증세(세균과 백혈구 발견)가 장기간 지속될 뿐입니다.

신우신염의 치료
원인이 된 세균에 유효한 항생제를 복용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로 배뇨를 촉진합니다. 또한 알코올이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을 피하는 것도 신우신염의 치료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방광요관 역류나 전립선암, 전립선 비대증, 방광 종양 등에 의한 요로 폐쇄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경우에는 약물 요법으로만 완전히 고치기는 어려워서 회복되는데 오래 걸리 뿐만 아니라 치료를 중단할 경우 재발되기 쉽습니다.

만성 신우신염은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서 의사의 지시에 의한 치료와 동시에 일상생활에서의 절제도 중요합니다. 특히 오한이나 과로는 병을 재발시키는 계기가 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생활은 몸에 저항력을 기르기 위한 고칼로리식이 기본이 됩니다. 또 자각증세가 없어진 다음에도 한 달에 1~2회는 정기적으로 소변 검사를 해서 지속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