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의 기능 신장질환 검사
 사구체 신염 만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 신증후군
 신우신염 신장결석
 신장암
급성 신부전
갑작스럽게 세뇨관이 손상되거나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되고, 대사성 노폐물의 생성물을 배설하는 요생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혈장성분이 변하게 되어 며칠 또는 몇 주 안에 소변량이 현저히 감소되어 핍뇨(500ml 이하)상태나 무뇨상태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급성 신부전의 원인
급성 신부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신장병의 전 질환이 모두 원인일 수 있으나 약 50%가 허혈성 원인에 의하며, 35%는 약물 등에 의한 신독성, 15%는 급성 간질성 신염이나 급성 사구체 신염에 의합니다. 또한 급성 신부전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데, 콩팥을 기준으로 하여 콩팥으로 가는 혈류가 방해되어 생기는 신부전(신전성), 콩팥자체의 문제(신성) 그리고 세뇨관에서 요도까지의 요로의 어느부위가 폐색되어 생기는 신부전(신후성)으로 분류하여서 설명합니다.

어떻게 치료할까?
급성신부전이 진전되면 신속하게 정상 신기능을 회복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진단되면 요독증이 오기전에 가능한 한 빨리 투석을 해주어야 합니다. 급성 신부전증이 있는 이를 위한 식이는 수분과 전해질,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하는 고칼로리와 저단백질식이로 구성하며, 또한 저염식이와 저칼로리식이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감염에 대해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감염의 증후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급성신부전 환자의 사망 원인중 가장 중요한 것이 감염 특히 패혈증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