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도 검사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검사(홀터... 색도플러 심장초음파
 심혈관조영술 심장핵의학검사
색도플러 심장초음파
풍족한 생활과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른 인구의 고형화로 인하여 급성 질환보다는 만성 질환 및 성인병의 발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만성 질환 및 성인병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심장병이며, 돌연사 및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 심장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중요한 건강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심장질환의 진단은 심장의 크기, 구조, 움직임, 기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초음파 검사가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면성 영상 위에 혈류를 색채로 영상화하여 심장질환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색도플러 심장초음파 검사(Color Doppler echocardiography)가 더욱 편리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색도플러 심장초음파 검사의 원리
심장초음파 검사는 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고주파로 심장의 내부 영상을 잡아냅니다. 도플러 테스트는 음파를 이용하여 혈류의 흐름을 측정하는데, 이때 혈류를 색채로 영상화하는 기술이 발전하여 심장의 기능과 구조를 알 수 있게 합니다.
또한 판막이나 심실의 움직이는 양상을 직접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되던 심장질환 진단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검사방법으로 각종 심장질환에 의한 심부전 상태, 판막질환, 심낭질환 등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특히 심장내 혈행속도 및 역류혈낭 등을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측정함으로써 고혈압, 심근경색, 심근질환 등 각종 중요질환에서의 심장상태를 빠르고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는 특수검사입니다.

검사 대상자
평소 가슴이 쥐어짜고 눌리는 듯 아프고,뻐근하며 숨이 차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피로할 때 두통, 현기증, 무력감이 느껴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머리 뒷부분이 뻣뻣하게 당기고, 사지 근육통, 갑작스런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조속히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밖에도 심장병 위험요인에 노출된 사람이라면 자신의 심장건강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과 담배를 많이 함
평소 스트레스가 심함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음

자주 가슴 두근거림이 있음

평소 가슴 통증이 자주 있음

심장병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음

평소 고혈압 혹은 저혈압이 있음

평소 일상 생활 중 실신한 경험이 있음

심전도(EKG) 검사시 이상으로 나타난 경우

만성 불안증이나 자주 놀라고 신경쇠약이 있음

누워있거나 잠을 잘 때 숨이 차거나 식은 땀이 남

검사 질환
심장의 크기 및 기능을 측정할 수 있고, 선천성 심장질환의 진단과 후천성 심장 질환의 진단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심장 주변의 삼출액, 판막질환, 대동맥하 협착증, 심근병변, 심장종양, 울혈성 심장질환, 대동맥근 질환, 허혈, 심벽의 혈전증 진단에 이용됩니다.


검사 방법 및 유의사항
금식은 필요치 않습니다. 처음에는 검사대에 똑바로 누워서 가슴에 젤리를 바른 후 검사하고, 그 다음에는 왼쪽으로 누워 검사를 받습니다. 가슴 표면 위에 작은 탐촉자를 움직여가며 모니터에 나타나는 심장 구조를 관찰합니다. 정확한 영상을 얻기 위해 검사 중 잠시 숨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검사중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은 없습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20∼30분입니다. 이 검사의 합병증은 거의 없으며,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비만의 경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는 영상이 선명하지 않으므로 경식도 초음파를 실시해야 합니다.